본문 바로가기
역사

이집트 문명(고왕국시대)

by 자연과더불어 2023. 10. 20.

고대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이집트를 "나일 강의 선물"이라고 불렀는데 매년 정기적으로 강과 기슭에 토사를 퇴적시킨 나일 강의 범람이 없다면 이집트 문명을 유지할 수 없는 사막에 불과했을 수 있습니다. 이집트는 고대이집트시대(B.C.3150~B.C.332), 그리스로마시대(B.C.322~614), 이슬람시대(641~1798), 근대(1798~1952), 현대(1952~)로 크게 5가지로 구분합니다. 고대 이집트(고왕국-중왕국-신왕국), 이슬람시대(아바스 칼리파조-파티마 칼리파조-아이유브 왕조-맘루크 술탄국),근대(오스만제국-무함마드 알리왕조-이집트 술탄국-이집트 왕국)로 세분화하기도 합니다. 이집트는 긴 역사가 말해주듯  방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번에는 고왕국 시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집트 고왕국시대

이집트 문명은 나일강을 중심으로 발전했으며, 나일 강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흘러 지중해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아래쪽이 강의 상류이고 위쪽이 강의 하류입니다. 그래서 아래쪽을 상 이집트, 위쪽을 하 이집트라고 부릅니다. 상 이집트의 중심도시는 테베이고 하 이집트의 중심도시는 멤피스와 알렉산드리아인데 하 이집트가 풍요로운 삼각주 지대가 있어 상 이집트보다 인구도 더 많고 부유했습니다. 왕국시대는 하 이집트인과 상 이집트인이 단일 파라오의 통치 아래 통일된 시기였습니다. 제3왕조부터 제6 왕조(B.C.2686~B.C.2181)까지의 시기를 고왕국 시대로 칭합니다. 제3 왕조의 초대 왕인 조세르 시절에 이집트의 수도는 멤피스로 옮겨졌습니다. 조세르는 본인의 무덤은 흙벽돌로 만든 벤치 같은 구조물인 마스타바와 달리 더 웅장하기를 바랐습니다.  건축가인 임호텝은 돌로 건물을 개발하고 새로운 건축양식인 계단 피라미드를 만들어 계단식 피라미드의 지하에 조세르의 묘실을 만들었습니다. 우리에게 유명한 피라미드들은 기원전 2613년부터 시작된 이집트 제4왕조 때 지어졌으며 "밀 케이크"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습니다. 쿠푸 왕의 기자의 대피라미드도 이 시절에 건설되었습니다. 제5 왕조시기엔 태양신 "라"를 이집트의 주신으로 숭배하게 되었으며 제드카레의 지방 분권화 정책으로 인해 왕국이 분열되기 시작합니다. 제6 왕조에 이르러 갈수록 지방 세력의 힘이 강해지고 페피 2세가 오래 장수하면서 후계 구도가 무너져 결국 기원전 2181년에 고왕국 시대가 끝이 났습니다. 

 

2. 고왕국시대의 무덤형태

이집트 고왕국 시대에는 다양한 무덤의 형태가 존재하며 아래와 같은 형태의 무덤이 있었습니다.

2.1 사막의 모래구덩이 : 대부분의 이집트인은 사막 모래 구덩이에 묻혔고 자연적으로 건조되어 미라화 되었습니다.

2.2 마스타바 : 진흙 벤치를 의미하는 아랍어로 흙벽돌로 만든 벤치같은 구조물로 시신과 사후 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을 보관할 수 있는 지하실이 존재합니다.

2.3 계단식 피라미드 : 이집트 건축가 임호텝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하나의 마스타바를 다른 마스타바 위에 쌓고 무덤의 각 추가 층은 아래층보다 약간 더 작은 형태의 무덤이었습니다. 최초의 피라미드 형태였습니다.

2.4 마이둠 피라미드 : 스네프루 왕은 하나의 피라미드가 아닌 세 개의 피라미드를 짓도록 했고 지상 묘실을 가진 최초의 피라미드였습니다.

2.5 굴절 피라미드 : 가파른 각도로 시작하여 꼭대기의 절반쯤에 이르러 더 낮은 각도로 만들어져서 구부러진 모양의 피라미드였습니다. 

 

3. 고왕국 시대의 종교

이집트인들은 개개의 자연현상마다 제각기 다른 신을 만들어내면서 무수히 많은 신들을 섬기게 되었습니다. 초기엔 각 지방에서 민족적 또는 우주적 영역의 위대한 신보다도 주로 자신들만의 특정한 지방 신을 숭배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지방 신들 가운데 "테베", "아몬"은 자연의 감추어진 힘을 상징했습니다. 고왕국 시대에는 헬리오폴리스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종교도시가 되었습니다. 지방의 한계를 벗어나 전국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신들 가운데 대표적인 신으로 "라"와 "오시리스"가 있습니다. 태양신 라는 모든 우주를 창조해 낸 위대한 신중의 신이며 제4왕조와 제5왕조 시대에 최고의 신으로 숭배되었으며 신전 제의 형식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시리스는 사자와 부활의 신으로 이집트를 지배하는 신왕이자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습니다. 오시리스는 살아생전 세상의 식물과 작물을 관장하는 생산의 신이었으며 자신의 형제 세트에 의해 죽임을 당한 후 죽은 자들을 재판하며 재생과 부활의 권능을 부여받았습니다.

 

4. 이집트의 유물과 유적

4.1 대피라미드 : 제4 왕조시대 쿠푸 왕 때 지어졌으며 뒤를 이어 카프레, 멘카우레 왕들이 그 옆에 2개의 피라미드를 세우면서 기자에서 볼 수 있는 거대한 피라미드 3기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처럼 거대한 피라미드는 전에도 그 이후에도 더이상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4.2 파라오 조세르의 조각상 : 사카라에 있는 계단식 피라미드의 주인인 조세르의 조각상(실제 사람 크기의 조각상)으로 그 피라미드 옆 작은 건축물에 안에서 발견되었습니다. 

4.3 파라오 쿠푸의 좌상 : 기자에 있는 대피라미드의 주인인 쿠푸 왕의 조각상으로 7.5cm 밖에 안되는 작은 크기이다. 

4.4 멘카우레의 삼신상 : 왼쪽에는 하토르신, 가운데는 멘카우레 왕, 오른쪽에는 목축의 신인 노메신이 조각된 작품으로 멘카우레 피라미드의 부속신전 건물 잔해에서 발견했습니다. 

 

이집트 고왕국 시대의 역사와 유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흥미로운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그리스 역사  (0) 2023.10.22
로제타 스톤의 발견과 중요성  (0) 2023.10.21
미노스 문명(크레타 문명)  (1) 2023.10.19
미케네 문명  (0) 2023.10.18
히타이트 문명의 역사  (0) 2023.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