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로제타 스톤의 발견과 중요성

by 자연과더불어 2023. 10. 21.

로제타 스톤(Rosetta Stone)은 고대 이집트에서 발견된 원어민 엔크립트 언어의 기록을 해독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역사적으로 중요한 물건입니다. 이 돌은 1799년에 발견되었고, 프랑스의 역사학자 장-프랑수와 샹폴리옹(Jean-François Champollion)과 토마스 영의 노력을 통해 고대 이집트 문명의 해독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로제타 스톤의 주요 특징과 역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로제타 스톤의 발견

로제타 스톤은 1799년 7월 15일 나폴레옹 원정군의 중위였던 피에르-프랑소와 부샤르(Pierre-François Bouchard)에 의해 알렉산드리아에서 56km 떨어진 나일강어귀의 로제타 마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돌은 기원전 196년에 프톨레마이오스 5세를 위해 제작되어 멤피스에 세워진 석비입니다. 

 

2. 로제타 스톤의 구성 요소

로제타 스톤은 고대 그리스어, 데모티크(고대 이집트 언어), 및 히에라티크(고대 이집트에서 사용되던 고급 문장체)으 세 가지 언어로 작성된 동일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비석에 새겨진 것은 프톨레마이오스 5세가 사제들에게 큰 은혜를 베푼 것을 찬양하는 내용입니다. 

 

3. 로제타 스톤의 해독과 의미

로제타 스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고왕조 시대부터 기록한 파피루스나 건물에 쓰인 이집트 문자기록은 남아있지만 해석할 실마리가 전무했던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의 해독에 있었습니다. 1822년 프랑스의 언어학자 장프랑수아 샹폴리옹과 토마스 영은 로제타 스톤을 해독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토마스 영은 프톨레마이오스의 이름과 상형문자의 부호 읽는 법을 알아냈고 샹폴리옹은 그리스어와 고대 이집트의 언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고대 이집트의 글자체와 언어를 해독하였습니다.  이로써 고대 이집트 문명의 기록 및 문서를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로제타 스톤의  내용

프톨레마이오스 5세의 재위 9년째 세워진 로제타 스톤의 내용의 일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왕께서 파낸 운하의 입구에 기병을 배치하셨고 나일 강의 수위가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니 이는 곧 왕의 재위 8년째 되는 해에 이 일대에 나일 강의 강물이 지나칠 정도로 깊게 차올라 평원이 모두 물에 잠길 정도였기 때문이니라. 이리 하시니 성읍이 얼마가지 못해 왕의 손에 떨어졌고 왕께서 그 안의 적들을 모두 베어 넘기셨노라. 보라, 적들을 살육하는 왕의 모습이 마치 토트와 같았고 이시스와 같았으며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와 같았노라."

"왕께서 권위를 위하여 축제를 벌이는 날 재위 8년 차 되는 해에 신전이 왕실에 헌납하지 않은 밀린 양의 세금을 모두 면하여 주시었고 또한 당시 신전이 봉납하기로 되어있던 비수스 천 역시 면하여 주시었노라. 또한 이날까지 바치기로 했던 옷들을 천으로 조각낼 때 내야 하는 신전의 세금도 모두 감면하였으며 신들의 옥수수밭에서 거두어들이던 세금과 밀 역시 사하여 주시었노라. 신전 소유의 포도밭에 물리던 세금 역시 모조리 감하여 주시었도다."

 

5. 로제타 스톤의 현재 소장지

1799년 프랑스군에 의해 발견되었지만 1802년 이집트 원정이 실패로 끝나 이집트에 고립된 프랑스군을 본국으로 무사히 귀환시켜 주는 조건으로 영국군이 손에 넣었습니다. 이로 인해 로제타 스톤은 현재 대영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공개 전시되고 있습니다. 로제타 스톤은 온라인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며 이후 같은 내용을 담은 석비가 발견되면서 더 이상 유일무이한 위치를 차지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로제타 스톤은 역사와 언어학 분야에서 혁명적인 역할을 한 중요한 유물 중 하나로, 고대 이집트 문명의 해독과 연구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 돌은 문명의 언어와 문화를 보존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남아 있으며, 그 가치는 끊임없이 연구 및 교육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도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 제국의 역사  (0) 2023.10.23
고대 그리스 역사  (0) 2023.10.22
이집트 문명(고왕국시대)  (1) 2023.10.20
미노스 문명(크레타 문명)  (1) 2023.10.19
미케네 문명  (0) 2023.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