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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상식

기업회계 무형자산의 정의

by 자연과더불어 2024. 7. 18.

무형자산은 기업이 장기간 영업에 사용할 목적으로 물리적 형체는 없지만 식별가능하고 기업이 통제하고 있으며 경제적효익이 있는 비화폐성자산입니다. 무형자산의 인식과 측정,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형자산으로 정의되기 위한 3가지 조건

  ① 식별가능성 : 분리가능한자산 or 권리로부터 발생한 자산

      ⓐ 분리가능 : 해당 자산을 따로 떼어 매각, 교환, 임대, 라이선스가 가능

      ⓑ 권리로부터 발생한 자산 : 법·계약으로부터의 권리

  ② 통제 : 자원에서 유입되는 미래경제적 효익을 확보할 수 있고, 그 효익에 대한 제3자의 접근을                      제한할 수있음.

  ③ 미래경제적효익 : 무형자산을 통하여 미래경제적 효익의 유입이 증대되거나 원가가 절감되는                                   등의 효익을 얻는 것.

  

2. 무형자산으로 인식되기위한 인식조건

   ① 자산에서 발생하는 미래경제적 효익이 기업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음.

   ② 금액을 신뢰성있게 측정할 수 있음.

 

3. 무형자산의 측정

   (1) 개별취득 : 구입원가 + 관련원가 - 매입할인 -리베이트

              구입원가와 자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데 직접 관련되는 지출(등록비, 각종수수료,                 제세공과금 등)로 구성, 매입할인과 리베이트 등이 있는 경우 차감하여 취득원가를 산출                    합니다.     

   (2) 사업결합으로 인한 취득 : 공정가치

                사업결합으로 취득하는 무형자산의 취득원가는 취득일의 공정가치로 측정.

    

   (3) 정부보조에 의한 취득 : 공정가치 or 지급한 가액

              ① 무형자산을 무상이나 낮은 대가로 취득하는 경우  공정가치로 인식할 수 있음.

              ② 무형자산을 공정가치로 인식하지 않음(명목상 금액으로 인식)

   (4) 교환에 의한 취득 : 공정가치 or 제공한자산의 장부금액

               ① 원칙 : 공정가치

               ② 교환거래에 상업적 실질이 결여된 경우 : 제공한 자산의 장부금액

   (5) 내부적으로 창출한 무형자산

                내부적으로 창출한 영업권 : 무형자산으로 인식하지 않음.

                무형자산을 창출하기 위한 내부 프로젝트를 연구단계와 개발단계로 구분    

                 ① 연구단계 : 비용으로 처리

                            주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얻기 위한 활동

                 ② 개발단계 : 개발비라는 무형자산으로 인식함.

                         아래의 6가지 자산인식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자산으로 인식함.

                             ⓐ 무형자산을 사용 또는 판매하기 위해 그 자산을 완성시킬 수 있는 기술적                                       실현가능성을 제시

                             ⓑ 무형자산을 완성해 그것을 사용하거나 판매하려는 기업의 의도가 있음.

                             ⓒ 완성된 무형자산을 사용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 제시가 가능.

                             ⓓ 무형자산이 미래경제적효익을 창출하는 방법. 특히 무형자산의 산출물이나                                    무형자산 자체를 거래하는 시장의 존재 제시가 가능하거나, 무형자산을                                               내부적으로 사용할 경우 그 유용성을 제시

                             ⓔ 무형자산의 개발을 완료하고 그것을 판매 또는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적,                                    재정적 자원  등의 입수가능성을 제시 가능.

                             ⓕ 개발단계에서 발생한 무형자산 관련 지출을 신뢰성있게 구분하여 측정                                           가능해야 함.

 

4. 무형자산의 종류

      (1) 영업권 : 동종업계보다 어떤 기업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력을 의미.

                      인수합병을 진행할 때 순자산가치 외에 영업노하우, 브랜드인지도 등과 같이 장부에                            기재되지않는 권리금 혹은 경영권 프리미엄으로 이해할 수 있음.

      (2) 개발비 : 상업적인 생산이나 생산을 하기 전의 재료, 공정, 제품, 시스템 등을 개선하기 위한                             설계 혹은  연구결과, 관련 지식을 적용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하며,                                              보통 관련 회사가 개발비로 계상한 것을 말함.

      (3) 산업재산권 : 일정기간 독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는데, 대표적으로 상표권,                                       특허권, 디자인권 등 수많은 종류의 무형자산 중에서도 산업재산권이             

                               회사가치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5. 무형자산의 상각

       (1) 내용연수 : 유한 or 비한정(측정불가능)

                 무형자산으로부터 순현금유입이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간.

            ① 유한한 경우 : Min(㉮경제적요인, ㉯법적요인)

                  ㉮ 경제적요인 : 자산의 미래경제적효익이 획득되는 기간

                  ㉯ 법적요인 : 그 효익에 대한 접근을 통제할 수 있는 기간.

       (2) 상각기간 

            ① 원칙 : 20년 이내

            ② 예외 : 독점적, 배타적 권리를 부여하고 있는 관계법령이나 계약에 정해진 경우에는 20년                    초과도 가능.

       (3) 상각방법 : 무형자산의 경제적효익이 소비될 것으로 예상되는 형태를 반영한 방법을 선택함.

                                (정액법, 정률법, 연수합계법, 생산량비례법 등)

       (4) 잔존가치

              ① 원칙 : 0으로 봄.

              ② 예외 : 다음의 2가지의 경우에는 잔존가치를 0으로 보지 않음.

                    ㉮ 내용연수 종료시점에 제3자가 자산을 구입하기로한 약정이 있음.

                    ㉯ 무형자산의 활성시장이 존재하고 다음을 모두 충족함.

                          ⓐ 잔존가치를 그 활성시장에 기초하여 결정할 수 있음.

                          ⓑ 그러한 활성시장이 내용연수 종료시점에 존재할 가능성이 높음.